체스닷컴 : e스포츠가 된 체스, 1억 유저에게 유쾌한 패배를 가르치다


롱블랙 프렌즈 L  

2023년 ‘타임지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리스트에 보드게임 회사가 이름을 올렸어. 체스닷컴Chess.com이란 서비스야! 애플리케이션도 있어. 혼자 체스를 둘 수도 있고, 비슷한 실력의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도 있지.

평범한 게임 사이트 아니냐고? 이용자 수가 심상치 않아. 2023년 12월에 사용자가 1억 명을 돌파했어. 한 달 활성 사용자가 무려 5700만 명이래.

더 흥미로운 건, 십 대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거야. 13세~17세 플레이어가 가장 빨리 늘고 있어. 미국 유타주의 어떤 학교에서는 체스닷컴 접속을 막기까지 했어. 하도 학생들이 시도 때도 없이 체스를 해서!

체스가 다시 뜨는 것도 신기한데, 심지어 십 대가 갖고 논다니. 그 비결은 더 나은 선택을 가르친 데 있어.

Chapter 1.
꼭 이겨야 재밌는 건 아니다

체스는 1500년이나 된 아주 오래된 보드게임이야. 보드판은 가로와 세로가 각각 8줄씩 64칸. 그 위에 여섯 종류의 말이 올라가. 킹, 퀸, 룩, 비숍, 나이트, 폰. 상대의 킹을 먼저 죽이면, 게임에서 이기는 거야.

많은 사람들이 인간의 체스는 오래전 끝났다고 생각했지. 1996년에 인공지능에게 패배했거든. 당시 체스 세계 랭킹 1위였던 가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가 IBM이 개발한 인공지능 ‘딥블루’에게 진 거야. 그 후로 체스는 점점 잊혀졌어.

그랬던 체스가 최근 다시 인기를 끌었어. 팬데믹 덕분에! 2020년에 스포츠 경기가 숱하게 취소됐던 거, 기억하지? 밖에 나가지도 못하는데, 볼 경기도 없었던 대중들. 집안에서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찾았어. 2020년 1월에 67만 명의 신규 회원이 체스닷컴에 가입했지.

“팬데믹 봉쇄 때문에 사람들이 집과 실내에 머물러야 했어요. 심심한 사람들은 할 거리를 찾기 시작했죠. 퍼즐, 보드게임 같은 오프라인 게임의 이용자가 급증했어요. 그리고 그 모든 게임의 조상격granddaddy인 체스가 주목받은 거죠."
_에릭 알레베스트 체스닷컴 CEO, 2022년 뉴욕타임즈 인터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