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카겔 : 루저 중에 1등이 되고 싶던 밴드, 대세가 되다


롱블랙 프렌즈 C 

“루저들 중에서 1등을 하고 싶은 거다.” 이렇게 말하던 인디밴드가 있어요. 그런데 대세가 되었죠. 2017년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받더니, 2022년과 2023년에는 최우수 모던록 노래상을 받았어요. 대세감의 정점을 보여주는 건, 오는 2월 말에 열리는 2024년 한국대중음악상이에요. 이번엔 무려 5개 부문 후보에 올랐죠. 뉴진스, 빈지노와 함께 최다 후보로 등극했어요.

주인공은 밴드 실리카겔. 요즘 가장 떠오르는 밴드이지만, 생각보다 구력은 상당해요. 올해로 9년 차예요. 보컬의 김한주, 기타의 김춘추, 드럼의 김건재, 베이스의 최웅희. 실리카겔을 이끄는 주역들을 김포그니 기자와 함께 만나고 왔어요.


김포그니 호프앤피스(H.P) 기자

“Kyo야 사랑을 해봤니, Kyo야 이혼은 해봤니, Kyo야 꿈을 꾸어봤니, Kyo야 날 만져보았니”

밴드 실리카겔의 2020년도 작 ‘Kyo181’의 가사 일부입니다. 실존과 모더니즘으로 유명한 ‘이상李箱’의 시를 귀에 네온사인으로 바르는 느낌이었다고 할까요. 본능적인 내용이면서도 자문자답하게 하는 가사는 마치 시와 같았습니다. 

이처럼 아름다운 서사를 담은 가사와 기묘한 사운드는 ‘작은 방에 누워 무언가를 꿈꾸게 하는 음악’으로, 그리고 눈을 감는 순간 종합 예술을 껴안는 경험으로 이어집니다. 사감을 인터뷰 기사에 담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밴드 ‘실리카겔’을 소개하기 위해선 그들의 2015년 데뷔 EP ‘새삼스레 들이켜본 무중력 사슴의 다섯가지 시각’의 제목처럼 ‘새삼스러운’ 얘기를 하게 됩니다. 그만큼 실리카겔의 음악에는 듣는 이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